1. 당신이 잠든 사이에 줄거리
루시는 랜돌트/와바시역에 위치한 교통국의 외로운 개찰구에서 일하고 있습니다.그녀는 낯선 사람이지만 남몰래 잘생긴 통근자 피터를 사랑합니다. 크리스마스 날 강도들이 피터를 선로에 밀어 넣은 후 그녀는 다가오는 시카고 "L"열차에서 그를 구출합니다. 그녀는 혼수상태인 피터와 병원으로 동행하고 그곳에서 한 간호사가 그녀가 큰소리로 "나는 그와 결혼할 예정이였어"라고 중얼거리는 것을 우연히 듣습니다. 오해한 간호사는 그의 가족에게 그녀가 그의 약혼녀라고 말합니다.
루시는 위기에 너무 사로잡혀 진실을 설명할 수 없게 됩니다. 그녀는 몇가지 이유로 침묵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녀는 당황하고 피터의 할머니 엘시는 삼장병을 앓고 있고 루시는 피터의 크고 사랑스러운 가족과 사랑에 빠졌습니다. 피터를 방문하던 중 그녀는 피터의 대부 사울이 진실을 우연히 듣고 나중에 그녀와 대면하는 것을 모른채 피터에게 자신의 곤경을 고백합니다. 그는 그 사고로 가족들이 더 가까워졌기 때문에 그녀의 비밀을 지킬 것이라고 말합니다.
가족도 없고 친구도 거의 없는 루시는 변덕스러운 칼라한스와 조건없는 그녀에 대한 사랑에 사로 잡혀서 피터가 그녀를 모른다는 것을 폭로함으로써 그들의 마음을 다치게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녀는 뒤늦게 크리스마스를 그들과 보내고 피터가 자신의 사업을 원하고 있지만 아버지의 가구사업을 맡기로 되어 있는 피터의 남동생 잭을 만납니다.
잭은 처음에는 의심이 많았지만 그들이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루시와 사라에 빠집니다. 그녀는 곧 그와 사라에 빠집니다. 그들은 그들의 비슷한 유머, 여행에 대한 꿈, 그리고 칼라한스에 대한 강렬한 사랑으로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잭이 섣달 그믐날 파티에서 그녀의 임신을 발표하면서 오해로 인해 그들의 고나계는 순간적으로 정지되고 결국 그들은 삼ㄹ에 대한 서로의 불만을 드러내며 말다툼을 벌이게됩니다.
12월31일 밤 ,피터는 깨어납니다. 그는 루시를 모르기 때문에 그가 기억상실증에 걸린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녀와 피터는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사울은 피터에게 다시 프러포즈 하라고 설득합니다. 비록 그녀는 지금 잭을 사랑하고 있지만 그녀는 받아들입니다. 잭이 결혼 전날 그녀를 방문했을대 그녀는 피터에게 마음을 바굴 기회를 주고 피터와 결혼하지 않을 이유를 알려줄 수 있냐고 묻습니다.그는 그럴 수 없다고 대답하여 그녀를 실망시킵니다.
결혼식 당일,신부가 결혼식을 시작할때 루시는 마침내 모든것을 고백하고 가족들에게 피터보다 잭을 사랑한다고 말합니다, 이대 피터의 진짜 약혼녀인 애슐리가 도착하고 결혼식을 중단하라고 요구합니다. 가족들의 주장에 따르면 루시는 자신의 미래를 확신하지 못한채 눈에 띄지 않고 슬그머니 빠져나갑니다.
얼마 후 루시가 일하는 동안 잭은 토큰 트레이에 약혼반지를 넣습니다. 그는 그녀의 부스로 들어가 대부분의 캘러헌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그녀에게 청혼합니다. 잭과 루시는 결혼한 상태이고 신혼여행으로 CTA기차를 타고 떠납니다. 루시는 그가 이탈리아 피렌체에 가는 꿈을 이루었다고 내레이션하며 피터가 잭과 언제 사랑에 빠졌는지 물었을때 "당신이 자고 있는 동안이요" 라고 대답했다고 설명합니다.
2. 출연진 및 비화
- 산드라 블록 /열차 개찰구에서 일하는 루시 역
- 빌 풀먼 /목수 잭 역
- 피터 갤러거 / 잘생기고 부유한 가구 사업 책임자 피터 역
- 잭 워든 /피터의 대부이며 칼라한 가족의 이웃인 사울 터들 역
- 피터 보일/캘러헌 거구 사업 책임자인 옥스 역
- 글리니스 존스/ 할머니 엘시 역
- 미콜 머큐리오 /열정적이고 부드러운 마음을 지닌 어머니 미지 캘러핸 역
- 모니카 키나 / 피터와 잭의 사랑스러운 여동생 메리 역
- 제이슨 버나드 /루시의 상사 제리 월리스 역
데미무어와 줄리아 로버츠가 루시역에 제의 받았으나 거절했습니다.
3.리뷰
- 로튼 토마토에서는 61명의 비평가의 리뷰를 바탕으로 80%의 지지율을 기록했으며 평균 평점은 6.4/10입니다. "당신이 잠든 동안은 익숙한 재료로 만들어 졌지만 산드라 블록의 매력적인 연기로 구성되어 공식에 좋은 이름을 부여합니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 메타크리틱에서는 20명의 비평가 리뷰를 바탕으로 평균점수 100점 만점에 67점을 받았습니다
- 시카고 선타임즈의 로저 에비트는 "따뜻하고 선한 마음을 담은 좋은 영화이며 행복한 결말을 향해 가는 동안에도 제가 얼마나 즐기고 있는지 조금 놀랐습니다"라고 썼습니다.